단풍촬영 팁(펌)

2015. 10. 8. 14:48notice board

만산홍엽, 이 가을을 카메라에 담아보자.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한다.

▲ 단풍의 규모를 보여주자

단풍 촬영은 봄꽃을 찍는 것과 다르다. 붉게 물든 온 산 전체를 렌즈에 담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광각을 이용해 산 전체를 보여주자. 타오를 듯한 붉은산이 한눈에 들어온다면 그것만으로도 감동을 줄 수 있다.

 

▲ 단풍과 꽃 사진은 역광이다

왜 내가 아름다운 단풍을 찍으면 단풍이 온통 찡그리고 있을까.

그것은 순광(정면에서 비치는 빛)에서 촬영했기 때문이다. 특히 그림자는 정오가 가까워질수록 강해진다. 단풍은 역광이 더 아름답다.

▲ 어두운 배경을 통한 배경 단순화

단풍을 찍을 때는 되도록 뒷배경을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배경이 검은색에 가까운 곳을 찾으면 단풍을 더욱 도드라지게 찍을 수 있다.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뒷배경이 더 단순해진다.

▲ 아침 일찍 움직여라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서는 뒤통수밖에 찍을 게 없다. 오전 일찍 남들이 움직이지 않는 시간에 움직이면 뜻밖에 좋은 사진을 건질 수 있다.

▲ 어두운 배경을 찍을 때는 노출 보정

카메라는 오토 모드로 촬영할 때는 노출값을 단풍과 뒷부분의 어두운 배경 중간값을 책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노출 보정을 통해 몇 단계 더 어둡게 해주거나 스폿(Spot)측광 모드를 사용해야 한다.

▲ 단풍만을 찍지 말자

단풍만을 찍으면 그 규모를 알 수도 없거니와 분위기를 살리기도 쉽지 않다. 최소한 한두개, 비교가 될만한 피사체를 넣도록 하자. 자동차나 사람의 뒷모습을 넣으면 훨씬 분위기가 난다.

▲플래쉬 사용하기

대낮의 경우 사진을 찍고 나면 얼굴에 온통 그림자가 드리워진 우울한 사진이 나오기 쉽다. 이때는 꼭 플래시를 켜고 찍도록 하자.

아이폰 6s의 경우 셀카 찍을때 순간적으로 화면 자체가 밝아지면서 플래시가 되는 기능도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notice 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W로 찍을 것인가 JPG로 찍을 것인가?  (0) 2015.10.15
일출일몰사진 촬영 요령  (0) 2015.10.15
사진용어  (2) 2015.10.02
주요 사진 용어  (0) 2015.10.02
풍경사진 잘 찍는 방법  (0) 2015.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