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몰촬영시 필요한 필터

2018. 12. 12. 18:49notice board

① ND필터 : ND Neutral Density의 약자. 빛의 세기를 줄여주기 때문에 주간에 빛이 셀 때에도 느린 셔터스피드로 촬영을 할 수 있다. 

주간에 주로 폭포나 파도 등의 장노출에 활용되며 자신이 주로 쓰는 풍경촬영용 렌즈의 구경에 맞게 구매 한다.
(통상 77mm, 82mm) 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수록 빛을 줄여주는 강도가 세다. ND400이나 ND1000 정도를 쓰면 주간 장노출에 유용하다.
 
② ND 그라데이션 필터 : ND 그라데이션 필터는 필터의 중간을 기준으로 윗부분에 ND4 ND8의 농도로 자동차의 선팅처럼 그라데이션이 칠해진 필터다. 

원형과 사각이 있는데 주로 사각 형태를 많이 사용한다. 일출, 일몰시 하늘빛을 살리면서 동시에 땅이나 수면의 계조도 살리기 위한, 노출차를 줄이기 위해 필수적인 필터다.
 
③ CPL 필터 : CPL 'Circular Polarized Light'의 약자. 원형편광필터로써 ND필터들보다 농도는 약하고 빛의 반사를 줄여주는 효과를 한다. 

쇼윈도나 수면에 비치는 잡광을 줄이는 데도 쓰지만 보통 파란 하늘을 더 파랗게 만드는 데 많이 사용한다. 렌즈 앞에 끼워 살살 돌려주면서 농도를 조절하는데 잘못 쓰면 비네팅이 심하게 생기기도 한다.